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괌 여행 ETA 발급 후기 및 보류(Pending) 해결 방법

by boundlessness 2025. 1. 15.

1월 초 가족들과 함께 괌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괌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ETA 라는 여행 허가가 필요한데요, 이 허가 제도는 2024년 11월 30일 부터 시행되었고, 괌이나 사이판에 가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미리 발급 받아야 합니다.

ETA 란?

G-CNMI ETA(Guam-Commonwealth of the Northern Mariana Islands Electronic Travel Authorization) 는 비자 면제 대상 여행객이 괌과 북마리아나 제도(사이판)에 관광 혹은 비즈니스로 방문할 때 필수적으로 발급받아야하는 전자여행허가증입니다.
 
아래에 링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https://g-cnmi-eta.cbp.dhs.gov/

 

Official G-CNMI ETA Application Website,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g-cnmi-eta.cbp.dhs.gov

 

 
여행 일정이 다가오면 항공사에서 카톡이나 메일로 ETA 를 발급받으라고 안내를 해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ETA를 출국 5일전에는 받으라고 하는데!! 이것보다 훨!!씬!! 일찍, 미리미리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저희는 아홉 명의 대가족 여행이었는데요, ETA 신청의 편의를 위해 제가 대신 모든 가족들의 ETA를 신청해 주었습니다. (대리인이 해도 괜찮습니다. 대리인이라고 체크하는 란도 있어요)
 
신청을 완료하면 보통 5분 이내로 결과가 나옵니다. 그런데 아홉명의 가족 중에 마지막으로 신청한 분의 ETA 가 보류(Pending)가 되기 시작합니다... 2024년 12월 19일에 ETA를 신청했는데.. 결론적으로 ETA 승인은 여행 출발 하루 전인 2025년 1월 2일에 났습니다. 대략 15일 정도 걸렸어요. 그렇다면, 하루라도 빠르게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몇 가지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ETA Pending (보류) 해결 방법

1. 일단은 ETA 심사가 완료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인 영업일 기준 5일은 기다려야 합니다.
그 전에 고객센터에 연락해도 기다리라는 말 밖에 해주지 않습니다.
 
2. 영업일 기준 5일이 지났다면, 바로 ETA 홈페이지에 있는 Q&A 섹션을 통해 문제를 접수합니다. 
 
Ask a question. 문제 바로 접수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https://www.help.cbp.gov/s/questions?language=en_US

 

CBP Customer Service

www.help.cbp.gov

 
 
ETA 선택하고 Authorization pending 을 선택해주세요.

 
여기에 내가 언제 신청을 했고, 접수번호는 무엇이고, 생년월일, 여권번호등을 기입하여 status check 해달라고 적으면 됩니다. 글을 올리면, 메일로 사건 번호를 발행했다는 메일이 오는데, 이 메일에다가 다시 한 번 답장을 해주면 좋습니다.

팁: 챗 GPT 를 사용해서 영어 메일 적어달라고 하세요. 제목까지 알려줍니다!!! 공손한 톤으로 적어달라고 요청해보세요.

 

메일 적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oundlessness.tistory.com/entry/%EA%B4%8C-ETA-%EB%B3%B4%EB%A5%98Pending-ETA-%EA%B3%A0%EA%B0%9D-%EC%84%BC%ED%84%B0-%EB%A9%94%EC%9D%BC-%EC%A0%81%EB%8A%94-%EB%B0%A9%EB%B2%95-%EC%A0%84%ED%99%94-%EB%8C%80%EB%B3%B8
 


3. 괌 G-CNMI ETA 고객센터에 연락을 합니다
 
전화번호 : +1 (202) 325-8000
팁1: OTO Call 이라는 어플을 설치해서 전화하면 무료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걸면 통화 연결이 되기까지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됩니다. 40분 기다린적도 있었어요.
 
팁2: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CBP 정직원들과 직접 통화가 가능하고, 그 외에는 고객센터 대리인 같은 분들이 전화를 받기 때문에 꼭! 한국시간 기준 10:30 이후로 통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리인분들은 직접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팁3: 영어를 잘 하지 못한다. 잘 못알아 듣겠다 하면 다른 직원을 연결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어를 잘하는 분이 통화를 하는것이 문제 해결이 더 용이합니다. CBP 측에서는 발신자의 신원을 정확하게 알 수 없으니 영어 잘하는 분이 통화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본인이 통화하되 영어 잘하는 사람을 바꿔줘도 되겠냐 물어보면 ok 해주십니다. 전화 통화 대본도 아래 글 참고해주세요!

 

괌 ETA 보류(Pending) - ETA 고객 센터 메일 적는 방법, 전화 대본

괌이나 사이판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ETA 승인이 필수입니다. ETA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승인도 대게는 빠르게 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저희 가족들 중 한 명이 ETA 보류 (pending)가

boundlessness.tistory.com

 

 

 

팁4: 괌 출국 시간을 미국 동부 시간으로 바꿔서 이야기하세요. 시차 때문에 날이 더 앞당겨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일만 보내고 기다리는것보다 통화를 하는게 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해결 방안

 
ETA 승인은 보통 5분안에 나는데, 빠르게 승인이 나지 않는다면 무작정 기다리지 마시고 ESTA (유료) 를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STA도 ETA와 같은 여행허가제도이며, 괌을 포함한 미국 전역으로 입국할 때 필요한 허가제 입니다. 신청 비용은 총 $21 입니다. 심사까지 3일이 걸린다고 되어 있으나, 보통 승인이 되는 경우라면 바로 나는 것 같습니다. 
 
ESTA 신청 사이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s://esta.cbp.dhs.gov/

 

Official ESTA Application Website,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esta.cbp.dhs.gov

 
그런데, ETA 가 pending 중이면 ESTA도 바로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저희가 그랬어요). ESTA는 2024년 12/23에 신청했는데 승인은 2025년 1/2에 났습니다. ETA 해결과 마찬가지로, 메일을 보내고 고객 센터에 연락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ESTA 직원이 매우 공격적이었습니다. 출국이 얼마 남지 않았다, 얼른 승인을 요청한다 했더니 알았다고만 하고, 사건번호 (case reference) 발행해달라고 하니 그렇게 해줄수 없다며 기다리라고만 했습니다. 
 
그래도 꼭! 매우 급하다는 상황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도 이런 상황에서 case number 받았다고 나도 부탁한다... 매우 공손하게... (I am humbly asking for your help..) 이런식으로 이야기하니 도와주더라고요. 사건 넘버 받는게 중요합니다!
 
case number 받아도 바로 승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전화 통화 하고 2일 후에 승인이 난 것 같네요. 정말 피말리는 시간이었답니다. 저희는 총 기간으로 보자면 ETA 는 15일 만에, ESTA는 11일 만에 났고, 두가지가 거의 동시에 처리되었습니다. ETA가 보류되는 이유는 잘 모르겠어요. 그냥 랜덤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희는 가족 대표 한명이 가족꺼 다 같은 메일로 신청했고, 직업은 모두 없음으로 표기했습니다. 커뮤니티 참고해보면 이름이 흔하면 보류 되기도 한다네요. 저희 가족 보류된 분도 매우 흔한 이름이긴 했습니다)
 
괌이나 사이판으로 여행가시는 분들은 미리미리!!! 마음 편하게 여행 한달 전에는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